요즘 무더위가 지속되는 날씨로 인해 시원하고 찬음식을 많이 찾게 됩니다. 그래서 몸이 냉해지고 면역력도 떨어져 쉽게 지치고 기력이 딸리는 걸 느낍니다. 이럴때 몇가지 재료를 이용해서 든든하게 아침을 챙길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해 드릴께요.
필요한 주재료에는 두부, 소고기 양지, 무가 있어요.
단백한 맛이 일품인 두부는 100g당 90kcal정도 됩니다.
두부는 단순해 보이는 음식 같지만 콩의 영양을 부드럽고 흡수가 잘 되는 형태로 응축시킨 완전식품입니다.
두부는 고품질의 식물성 단박질 공급원이며 심혈관 건강을 지켜주며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줍니다.
골다공증예방과 뼈건강을 강화해 주며 혈당 조절과 대사 안정을 해 줍니다. 탄수화물이 적고 혈당지수(GI)가 매우 낮은 식품으로 식후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환자나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와 체중관리에 좋으며 여성건강과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소고기(양지)는 100g당 250kcal정도 됩니다.
단백질과 아연, 철분, 셀레늄 등 면역력 증진 성분이 풍부하고 근육 강화와 원기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A는 눈 건강을 지원하고, 칼륨은 부종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무는 100g당 13~15kcal로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입니다.
무는 다양한 건강 효능이 있는 채소로, 특히 기관지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효소인 디아스타아제가 풍부해 소화불량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한 냄비 끓여두면 바쁜아침에 아이들과 함께 먹을 수 있고 든든하게 챙길 수 있어서 좋아요.
완성사진
두부소고기무국 필요한 재료 : 두부, 소고기(양지), 무, 다진마늘, 대파, 간장, 소금, 참기름, 청양고추
만드는 순서
- 소고기(양지)는 결 반대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줍니다.
- 참기름을 약간 두룬 후 다진마늘과 함께 볶아 줍니다.
- 핏기없이 볶아지면 물을 넣고 팔팔 끓여 줍니다.
- 무를 썰어 넣어 끓입니다.
- 무가 투명색을 띄며 익으면 청양고추와 대파를 넣어 줍니다.
- 두부를 썰어 넣어 끓입니다.
- 간장과 소금을 약간씩 넣어 심심하게 간을 맞춰 주면 완성입니다.
tip. 소고기가 질기다면 볶은 후에 충분히 끓이면 부드러운 고기맛을 느낄수 있어요.
간을 심심하게 해서 국만 먹어도 좋고 약간의 탄수화물 섭취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밥 한숟가락과 함께 먹어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