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한 제 최애 운동은 등산이에요

저는 등산을 꽤 오랫동안 했어요. 뭐 전문적인 등산이라기보다는 주말마다 서울 시내의 산 중 한 곳에 가서 4-5 시간 정도 등산을 하고 내려오는 형태의 등산을 오랫동안 해 왔어요. 그래서 저도 친구들에게 항상 건강을 위해서 등산 추천을 하곤 했는데요. 그런데 최근 몇 년 동안 직장 일도 바쁘고 여러 가지 일들이 개인적으로 겹처서 등산을 소홀히 했어요. 그랬더니 살도 찌고 스트레스 지수도 높아지더라고요. 그래서 6개월 전부터 다시 주말에는 꼭 시간을 내서 등산을 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다시 살도 빠지고 스트레스 지수도 낮은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네요. 제가 심신이 건강해지고 다이어트도 효과도 보다 보니 요즘 또 주위 사람들에게 등산 추천하면서 다니고 있어요. 

제가 등산을 하는 스타일은 짧은 시간에 정상을 찍고 내려오는 방식의 등산인데요. 아무래도 제가 평일에는 등산을 할 시간을 내기가 어렵다 보니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만 등산을 하는데요. 그래서 등산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쉬운 코스에서 슬슬 걷는 등산보다는 4-5시간 동안 좀 하드하게 몸을 혹사시키면서 빠르게 정상까지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등산을 하고 있어요. 저는 한 번 등산을 할 때 코스를 정하고 정상까지 가는 시간을 2시간 플러스 알파로 잡고 내려오는 시간을 1시간 반 플러스 알파로 잡고 등산해요.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한 등산은 아무래도 올라갈 때가 더 중요한데요. 너무 천천히 힘들지 않게 올라가는 건 별로 의미가 없어요. 올라갈 때는 초반 10-20분 정도는 천천히 올라가면서 몸이 등산 페이스를 받아들이게 하는 준비 시간이 필요하고요. 그 이후부터는 속도를 높여서 빠르게 올라가는 게 중요해요. 물론 계속 빠르게 올라가면 체력이 받쳐 주기 힘들고 몸에 너무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페이스 조절이 필요해요. 15-20분 빠르게 올라가고 3-5분 쉬고 또 15-20분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반복하는 패턴으로 등산을 하면 저한테는 딱 좋은 것 같아요. 

이렇게 하면 확실하게 체력 운동, 유산소 운동이 되면서 건강에도 다이어트에도 최고로 좋은 것 같아요. 제가 주위 사람들에게 등산 추천을 하는 이유는 단지 신체의 건강과 다이어트 때문만은 아니고요. 등산을 하면 정말 좋은 게 무엇보다도 마음이 안정되고 스트레스가 없어지기 때문이에요. 저는 주말 이틀 동안 등산을 하면 건강과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일주일 동안 쌓였던 스트레스까지 다 없어지는 최고의 기분을 맛보거든요. 건강 챙기고 다이어트 하고 스트레스까지 없애고 싶으신 분들은 정말 등산 추천합니다.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한 제 최애 운동은 등산이에요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