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맞는 운동을 찾기란 쉽지 않아요. 특히 저 같은 경우 수영장도, 운동센터도 없는 시골에 살다보니 여러가지 운동을 접하기 더 어려웠어요. 연세 있으신 분들은 파크골프도 하고 체조교실도 다니시던데 젊은 사람이 오며 하는 운동은 거의 없었어요.
열씸 운동하리라 다짐하고 헬스장 몇 개월치 한 번에 결재하고 다녀도 봤지만 한달 정도 지나니 점점 가는 횟수도 줄고 나중엔 안 가게 되더라구요.
티비에 요가가 좋다고 추천하던데 집 근처엔 없었고 차로 20분 거리에 요가원이 있어 우선 한 달만 해보기로 하고 등록했어요. 첫날 수업하고 머리가 조금 아픈 느낌이 들었는데 며칠가니 개운하고 밤에 잠도 잘 오고 자연스레 자시도 신경을 쓰게 되었어요. 이렇게 시작한 요가가 지금은 10년이 넘었답니다.
주위 사람들은 요가는 너무 조용해서 지루하고 재미없다는데 저는 조용해서 저한테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찾아보니 요가가 좋은 효과를 많이 갖고 있네요.
- 요가의 핵심은 명상으로 동작과 호흡에 집중하면서 마음을 평온하게 해 준다. 요가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요가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줄여 불안, 피로, 우울감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 요가는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으로 유연성과 근력을 동시에 기르기 좋다. 요가의 다양한 자세는 코어와 평소에 잘 쓰지 않는 근육을 자극해 전신의 근육을 강화하기에 좋다.
- 요가는 스마트폰과 바쁜 일상으로 인해 집중력을 잃기 쉬운 사람들의 산만한 정신을 진정시키는데 탁월하다.
- 요가를 꾸준히 실천한 사람들은 수면 시간이 늘어나고 질을 크게 향상시켜 준다. 자기전에 간단한 동작으로도 몸을 이완시켜 불면증과 같은 수면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좋다.
- 나쁜 자세는 목과 허리 통증의 원인이며 피로, 혈액순환, 두통까지 유발하는데 요가의 동작은 바른 자세를 기본으로 취하여 어깨, 가슴, 허리, 복무를 강화하고 스트레칭 시켜준다.
저녁운동 루틴으로 요가 추천합니다.
좋은 운동도 주의 할 점이 있으니 끝까지 읽어 주세요.
처음부터 무리하게 모든 동작을 강사나 전문가처럼 따라하면 근육과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어요. 안 되는 동작은 자세가 되는 만큼만하고 꾸준히 하다보면 멋진 동작을 완성 시킬 수 있을 겁니다. 또 요가를 하기 2시간전에 식사를 마치고 요가를 하고 나서는 1시간정도 휴식을 취해 주는게 좋아요.
요가를 마치고 땀이 난다고 바로 샤워를 하면 심장이 놀랄 수 있다고 하니 한 두시간 후에 샤워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