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쉬는 날에도 단백질 챙겨 먹어야 하나요?

요즘 운동하면서 단백질 챙겨 먹는 습관 들이고 있는데 문득 궁금해졌어요
운동하는 날 말고 쉬는 날에도 꼭 단백질을 먹어야 하는 건가요?

괜히 운동 안 하는 날까지 많이 먹으면 살찔 것 같다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근데 또 회복 때문에 중요하다는 말도 많아서 헷갈립니다

다들 운동 쉬는 날 식단은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4
0
hub-link

지금 운동을 주제로 48.4만명이 이야기 중

hub-link

지금 식단 기록을 주제로 13.2만명이 이야기 중

댓글17
  • CabinCrew
     운동 쉬는 날에도 단백질은 챙겨 먹는 게 좋아요.
  • 지니5707289
    운동 안하는 날도 하루 단백질 할당량 채우려고 닭가슴살 열심히 먹어요
  • 핑크다야
    단백질이 너무 많아도 몸에 안 좋다고 하더라고요. 적당히 드네요.
  • 숫자
    매일 단백질은 챙겨먹어야 될거같아요
    이하린80
    작성자
    단백질은 다이어트가 아니어도 챙겨야 한다네요 
  • 프로필 이미지
    어흥군
    계란정도는 꾸준히 챙기네요
    이하린80
    작성자
    계란 좋네요
    간편하게 완전한 단백질이네요
  • 2민트홀릭
    운동처방사
    답변수 303채택률 5%건강 식단·레시피, 체중감량·다이어트 전문
    안녕하세요.
    지니어트 코치 민트홀릭입니다~
    
    운동 시작하면 단백질 챙기는 습관이 생기는데
    말씀하신 것처럼 “쉬는 날에도 먹어야 하나?” 고민 많이 하시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운동 쉬는 날에도 단백질은 어느 정도 꾸준히 챙기는 게 도움이 됩니다~
    
    근육은 운동하는 순간에만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운동 후 회복 과정에서 유지·성장이 진행되거든요.
    
    그래서 쉬는 날이라고 단백질을 너무 확 줄여버리면
    회복이나 근육 유지 측면에서는 아쉬울 수 있습니다ㅠㅠ
    
    다만 중요한 건
    “보충제를 과하게 먹는다”보다
    평소 식사 안에서 적당히 꾸준히 가져가는 느낌이에요~
    
    예를 들면
    계란, 두부, 생선, 닭가슴살, 그릭요거트 정도를
    끼니마다 조금씩 나눠 먹는 흐름이면 충분한 경우가 많고요.
    
    그리고 단백질 자체가 바로 살로 간다기보다
    총 섭취 칼로리와 생활패턴이 더 중요합니다~
    
    운동 쉬는 날에는
    
    탄수화물 양은 약간 줄이고
    단백질은 유지
    수분·채소 충분히
    
    이런 식으로 조절하는 분들이 많아요~
    
    결국 쉬는 날 단백질은
    “운동 안 했으니 빼야 하는 음식”이 아니라
    회복과 근육 유지용으로 꾸준히 가져가는 개념에 더 가깝습니다~
    이하린80
    작성자
    회복과 유지용 단백질
    기억하겠습니다
  • 혬또
    운동을 쉬더라도 단백질은 꼭 먹어요
    이하린80
    작성자
    그래야 회복이 되는 모양이에요
    답변 주셔서 감사해요
  • 잘될
    단백질은 필수영양제이니 꼭 챙겨 먹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식단에서 부족한 단백질은 단백질 파우더랑 우유랑 보충하고 있어요. 매일 꼭 챙기고 있어요 
    이하린80
    작성자
    음식으로만 챙기려니 쉽지 않네요
    쉐이크는 못먹겠어요
  • Lisa7
    매일 먹어요. 
    이하린80
    작성자
    근육 유지를 위해서 그게 좋은거 같아요
    좋은 하루 보내세ㅛㅇ
  • 이건머야
    운동을 안해도 단백질은 꾸준히 챙겨먹어야
    되는걸로 알고있어요
    좋은하루되세요 
    이하린80
    작성자
    맞는 말씀 같아요 기본 영양소니까요
    좋은 오후 보내세요
  • 프로필 이미지
    영진왕빠
    운동을 쉬는 날에도 단백질은 근육 회복과 유지에 중요하므로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지방처럼 쉽게 체지방으로 전환되지 않으며 살이 찌는지는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량이 더 중요합니다 
    운동 여부보다 하루에 총 단백질 섭취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근손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하린80
    작성자
    회복과 유지를 위해서!!!
    체지방으로 전환되지 않는다니 좋군요
  • 지니5685079
    매일매일 단백질은 챙겨먹는게 좋은거 같아요
    이하린80
    작성자
    단백질 먹고 튼튼!
    귀찮아도 챙겨야겠어요
  • 프로필 이미지
    빵슈니
    운동을 하든 안하든 단백질은 꼭 챙겨 먹어요. 몸에도 좋고 단백질을 채워줘야 입터짐도 방지되서 꾸준히 챙겨 먹으려고 해요. 
    이하린80
    작성자
    좋은 단백질 식물성 단백질 말씀이실까요?
    건강이란게 지키기 참 어렵네요
  • 프로필 이미지
    tradingcom
    글쎄요 
    단백질은 필수 영양소이니 챙기는게 좋겠죠 
    이하린80
    작성자
    아무래도 그게 맞겠지요?
    오늘 부터라도 더 열심히 챙겨볼게ㅛㅇ
  • 프로필 이미지
    쪽쭈리
    저는 하루는 치킹 데이로 갓고
    운동할때든 아니든 꾸준히 먹고잇어요 
    이하린80
    작성자
    꾸준히 먹는게 젤인거 같아요
    좋은 오후 보내세요
  • 프로필 이미지
    지니어트인
    운동 쉬는 날에도 단백질 챙겨 먹는게 좋겠죠~단백질이 필요한 날이 있고, 아닌날이 있고,,,그런건 아니니, 
    운동을 하지 않은 날에도 단백질을 챙겨 먹는게 좋아요. 
    이하린80
    작성자
    먹기가 좀 귀찮았는데 ㅠㅠ
    아무래도 잘 챙겨야겠어요
  • 블루베리
    간호조무사
    답변수 282채택률 6%건강 식단·레시피, 체중감량·다이어트 전문
    안녕하세요. 지니어트 코치 블루베리입니다.
    
    운동 시작하고 단백질 챙기다 보면 딱 한 번쯤 드는 고민이에요~ “운동 안 하는 날에도 먹어야 하나?” 하는 거요.
    
    결론부터 보면 근육은 운동하는 순간보다 쉬는 동안 회복하면서 만들어지는 과정이 크기 때문에 쉬는 날에도 단백질은 어느 정도 꾸준히 챙겨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근력운동 하시는 분들은 운동 다음날 몸이 회복되는 과정에서도 단백질을 계속 사용하거든요.
    
    그래서 운동하는 날만 몰아서 많이 먹기보다 평소 식사에서 조금씩 안정적으로 들어오는 게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쉐이크를 과하게 마시거나 “무조건 많이 먹어야 한다”는 느낌까지 갈 필요는 없고요.
    
    오히려 쉬는 날이라고 너무 안 먹으면 배고픔이 커지거나 다음 운동 때 회복감이 떨어지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계란, 두부, 생선, 닭고기, 그릭요거트처럼 부담 적은 단백질을 평소 식사 안에 자연스럽게 넣는 정도로 많이 관리하시더라고요.
    
    그리고 단백질 자체보다 전체 섭취량이 훨씬 중요합니다. 단백질 조금 먹는다고 바로 살이 찌는 느낌보다는 간식, 야식, 음료 같은 부분이 체중에는 더 크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실제로 운동 오래 하시는 분들도 쉬는 날엔 식사를 완전히 줄이기보다 “활동량에 맞춰 조금 가볍게 먹되 단백질은 유지”하는 방식으로 많이 가는 편입니다. 너무 극단적으로 조절하기보다 회복을 위한 영양은 챙겨준다는 느낌으로 접근하시면 훨씬 편해요~
    이하린80
    작성자
    아 전체 섭취량도 체크해볼 필요가 있겠네요
    활동량에 맞추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