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곡밥' 관련 커뮤니티 게시글 모음
지니어트 유저들이 잡곡밥에 대해서 작성한 커뮤니티 게시글을 확인해보세요.
혈당측정일기9기 3일차
혈당측정일기9기 3일차 입니다 측정시간 - 오후2시 넘어서 측정했어요 측정내용 - 아점으로 식사를 했어요 오전 10시가 넘은 시간에 잡곡밥에 양배추찜, 오이고추, 북엇국, 가지볶음 견과류, 달걀1개 먹었어요 그리고 스테비아 믹스커피 한잔하고 스텝퍼운동 30분 천천히 해주며 운동하고 2시경 재보았고 특별한점 없습니다
어트지니요
혈당일기 9기 2일차 인증
8월7일 식후 한시간 109 아침일찍 잡곡밥100그램 콩나물국 한공기.김자반조금 먹고 동네한바퀴 돌았어요. 간단히먹고 걸어서 그런지 수치가 높지않네요 화이팅 하세요.
핑크걸
시래기·나물에 들기름 넣어 먹었더니…중년의 몸에 변화가?
시래기·나물에 들기름 넣어 먹었더니…중년의 몸에 변화가? 요즘은 가공식품이 넘쳐나서 예전에 먹던 ‘집밥’이 드문 시대가 됐다. 나물 반찬도 그 중 하나다. 우리 할머니들은 먹을 것이 부족했던 시절 다양한 나물로 건강을 지켰다. 나물과 잘 어울리는 고소한 들기름, 참기름도 빼놓을 수 없다. 어떤 영양소들이 건강수명(건강하게 장수)에 도움이 될까? 말린 나물… 햇빛에 말리는 과정에서 칼슘과 비타민 D 크게 증가 나물은 호박, 가지, 버섯, 고사리, 도라지, 시래기, 취나물 등 다양하다. 가공성분 하나 섞이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나물은 건강 효과가 매우 높다. 특히 건조 발효된 묵은 나물은 햇빛에 말리는 과정에서 칼슘과 비타민 D가 크게 늘어난다. 말린 버섯에 비타민 D가 많은 이유다. 시래기의 식이섬유는 건조 과정에서 3~4배 이상 증가해 핏속의 중성지방을 줄이고 장 건강에 기여한다. 무 뿌리보다 영양소 많은 무청… 말린 것은 건강효과 더 높아 무에서 나온 무청을 말린 것이 시래기다.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무청은 무 뿌리보다 각종 영양성분(비타민 C, 식이섬유, 칼슘, 칼륨, 엽산)이 많이 들어 있다. 칼슘은 무청이 무 뿌리보다 10배 가량 많다. 암을 억제하는 성분인 인돌(indole), 이소티오시아네이트(isothiocyanate) 등이 많아 대장암 예방 등에 기여한다. 철분이 많아 빈혈에 좋고, 말리는 과정에서 늘어난 칼슘과 비타민 D는 뼈 건강을 도와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있다. 들기름… 콜레스테롤 낮춰 혈액 순환, 고지혈증 예방에 기여 고소한 들기름은 나물의 맛과 건강효과를 높여준다. 질병관리청 자료에 따르면 들기름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핏속에서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예방 및 완화에 기여한다. 국립농업과학원에 의하면 들깨·들기름에 오메가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풍부해 고혈압, 알레르기성 질환 등의 원인이 되는 에이코사노이드 합성을 억제한다. 잡곡밥… 나물, 들기름과 혈관 건강 시너지효과 들깨·들기름은 기침-가래 증상을 완화하는 데 기여한다. 철분과 비타민 A, C는 빈혈 예방, 기미-주근깨를 줄이는 데 좋다. 다만 산패가 빠르기 때문에 들깨는 밀봉하여 냉동 보관하고 들기름은 구입 즉시 냉장하는 등 보관에 신경 써야 한다. 나물에는 잡곡밥이 어울린다. 콩, 현미, 보리밥 등은 몸속 중성지방-콜레스테롤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나물, 들기름과 시너지효과를 낸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뽀봉
혈기챌 9기 2일차인증
날짜 : '24.8.7 혈당측정시간: 아침 식전 공복에 섭취식단 : 아침은 육개장에 잡곡밥 조금과 만두 2개을 먹었다. 맥심커피 1잔도 마셨다. 어제 수치보다는1이 낮아졌지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푸릉푸릉이
혈기챌9기 3일차
8/7 오전6시40분 공복혈당124 어제저녁5시 갈치구이 된장국 잡곡밥 저녁8시 소금빵 하나
붐뿜
혈당일기 9기 1일차
2024년 8월 6일 (화) 저녁 10시 40분 취침전 측정 아침식단: 현미잡곡밥, 동그랑땡, 오이소박이 점심식단: 찐계란, 두유, 방울토마토 저녁식단: 현미잡곡밥, 훈제오리구이, 양파김치 식사후 야식으로 호박전 한장 먹고 2시간이상 경과하고 취침전 혈당측정
파인솔
혈당일기 1일차
날짜:2024.08.06 소나기 혈당측정시간:아침식사 3시간후 내용:오늘 아침은 잡곡밥,김치,어묵국으로 간단하게 먹고 출근해서 너무 더워서 믹스커피 얼음 가득 넣고 한잔 마시고 물에 녹차 타서 계속 마셨어요. 저녁먹고 걷기도 좀 하구요. 너무 더워요
systle10
8월6일 ㅡ 혈당 1일차
1.2.저녁식사 후 2시간 경과 3. 김치찜, 진미채, 감자볶음, 잡곡밥 한그릇 4.뱃살 운동 밓 팔굽혀펴기 실시
아참이
혈당일기 9기 1일차 인증
시간 : 2024년 8월 6일 식사 후 식사 : 잡곡밥 조금, 양배추 야채 달걀전, 오이고추, 돼지양념갈비 밥양을 조금 적게 하고 야채를 많이 먹으려고 했다.
구름속하늘
혈당일기 9기 2일차 인증
8월 6일 화요일. 아침-우유&시리얼 점심-잡곡밥,시래기된장국,고구마닭갈비,김치왕만두,반달단무지 저녁-라면
freeday
8월 6일 혈당일기 9기 2일차 인증
날짜 : 2024. 08. 06 혈당 측정 시간 : 저녁식사 1시간 후 내용 : 오늘 저녁에는 잡곡밥에 내장탕 그리고 햄팽이버섯볶음을 먹었습니다. 햄만 구워먹으려다 건강 생각해서 팽이버섯 2봉 넣고 같이 볶았네요. 건강관리를 위해 집밥 먹기는 앞으로도 쭉~~
myjung9770
굶는 다이어트는 이제 그만… 세끼 다 먹되, 식사법 바꿔라!
◆ 잡곡밥, 통곡물 빵 등 건강한 탄수화물 섭취 서구식 식이요법을 하는 사람들은 식이섬유가 부족하기 쉽다.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기존 식재료를 통곡물로 교체하는 것이다. 흰 빵보다 통곡물 빵을 활용하고, 밥을 먹는다면 현미밥이나 잡곡밥으로 혼식을 하고, 파스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통밀 파스타로 조리한다. 통곡물은 몸에서 분해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유지하고 과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 콩류, 두부 등으로 식물성 단백질 섭취 검정콩, 완두콩, 병아리콩, 렌틸콩 등 콩류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할수록 좋다. 콩과 식물을 더 먹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말린 콩의 경우 물에 불려 먹는 것이 좋지만, 시간을 아끼고 싶을 때는 처음부터 생콩을 넣어 요리해도 단백질과 섬유질을 더 얻을 수 있다. 콩으로 만든 두부 등의 가공식품을 섭취해도 좋다. ◆ 다양한 컬러의 과일과 채소 충분히 챙기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부족한 식품 종류로 과일과 채소를 들 수 있다. 생으로 먹든 익혀서 먹든 야채같은 식물성 식품의 영양학적 이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특히 과일과 채소는 식단에서 다양성을 늘릴수록 건강에 더 이롭다. 아침 식사와 간식으로 과일 2가지 이상을 먹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다양한 컬러의 과일과 채소를 먹되, 양을 꾸준히 늘리기 위해 노력한다. ◆ 물은 소량을 규칙적으로 자주 마시기 식단 개선의 마지막 팁은 수분 공급이다. 두통과 근육통이 있거나 입안이 건조하다면, 충분한 물을 섭취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적은 양의 물을 규칙적으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만큼 하루 종일 물병을 가지고 다니면서 수분을 보충해준다. 권장량은 하루 2리터 안팎이다. 단, 몸에서 물을 충분히 빨리 처리할 수 없는 저나트륨혈증을 피하려면 한 시간에 1리터 이상 한꺼번에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쿄쿄84
8월06일(화)혈당일기 9기 2일차 인증
날짜 : 2024.08.06 혈당측정시간 : 저녁식사이후 내용 : 오늘 저녁식사이후 혈당측정기록 입니다 오늘은 잡곡밥 돼지족발 생마늘 두부김치 오이지무침 오이김치를 먹었어요 일찍 저녁을 먹고 tv로 파리올림픽을 보다가 혈당측정을 했어요
벌곡댁
혈당일기 9기 1일차 인증
혈당측정시간 점심 식사 후 식단 아이스크림 잡곡밥 군만두 토마토 아이스크림을 먹으니까 혈당 폭발이다 혈당스파이크는 못 잡겠다 스파이크가 나쁜 건 맞나? 40년 지나서 상관없어요 이러면 좋겠다 못잡겠다 스파이크 그냥 살던데로 살란다
뭔소리야
8월6일 혈당일기 9기 2일차
날짜 : 8월 6일 체크시간 : 아침에 일어나 홈트하고 복숭아 3쪽, 자두 반개, 아이스라떼, 콜레올로지 티 마시고 30분 후 혈당체크 내용 : 과일은 조금만 먹어도 혈당이 많이 올라가서 어제 저녁도 복숭아 반개, 자두 1개 먹고 아침에는 복숭아 3쪽에 자두 반개, 아이스라떼 반잔, 콜레올로지 티를 마시고 30분 후 체크했다. 다행히 높기는 해도 식후 혈당으로는 정상이로 나왔다. 점심엔 떡국, 잡곡밥 1/3공기,콩나물무침,쭈꾸미볶음,배추김치,해물완자전 3개 먹었다. 요즘에 아이스라떼와 과일을 간식으로 중간중간 먹고 있어 혈당이 높을까봐 많이씩 먹지않고 절제하고 있다. 혈당관리는 마라톤 같이 꾸준히 해야하는데 달달한 과일과 빵. 과일청에이드 등을 좋아하는 편이라 때로는 자제하기가 힘든 것 같다. 그래도 콜레올로지 티를 마시고 있는 기간 만이라도 양을 조금씩만 먹어야겠다
sara1298
혈기챌9기 1일차인증
날짜: '24.8.6 혈당측정시간:아침 식사 전 공복에 섭취식단:아침은 잡곡밥, 비지찌개먹고 커피 한잔 마셨다. 생각보다 혈당 수치는 높지는 않았지만 더 낮춰야 할거 같다.
푸릉푸릉이
8월 5일 혈당일기 9기 1일차
혈당수치:138 측정시간:오후3시46분 식단:등뼈찜,잡곡밥 오늘 아는 언니 생일! 언니가 등뼈찜이 먹고싶다고 했다. 사장님께 양해를 구해 잡곡밥을 가져가서 먹어도 되냐고 여쭤봤다. OK하셨다. 쌀,보리,귀리,병아리콩,검정렌틸콩을 섞어서 한 밥이었다. 조금 남았는데 과식하지 않고 적당히 배부르게 먹었다.
날씬캔디아줌마
혈당기록 / 9기 / 1회차
8월5일 혈당일기 저녁식후 수치 142 저녁식단 감자탕 잡곡밥 김치 오늘도 열심히 운동하기
영감ㅂ
8월05일(월)혈당일기 9기 1일차 인증
날짜 : 2024.08.05 혈당측정시간 : 저녁식사이후 내용 : 오늘 저녁식사이후 혈당측정 기록입니다 저녁으로 잡곡밥 순두부찌개 오이김치 오이지무침 양배추찜쌈 가지나물 고추순나물를 먹었어요 다 먹고 tv로 파리올림픽을 보고 혈당측정을 했어요
벌곡댁
혈기챌9기 1일차
일자 8/5 09:11 저녁식사 2시간후 잡곡밥, 두부양배추부추볶음, 깍두기, 콩나물무침 저녁식사때 혈당 스파이크를 억제시키는 두부양배추저염볶음으로 포만감을 느낀후 식사를 했다. 그리고 덥지만 식사후 8키로 걷기를 하고 들어와 샤워를 할때까지만은 만족한 하루였는데......혈당 수치는 그렇게 나오질 않는다.ㅠㅠㅠ
풀에버
혈당일기 9기 1일차 인증
8월 5일 월요일. 아침-쌀밥&미역국 점심-잡곡밥,동태매운탕,부대햄볶음,스크램블에그 저녁-쌀밥&미역국,컵라면
freeday
8월 5일(월) 혈당일기9기 1일차인증
날짜 ㅡ 2024.08.05 월요일 혈당측정시간 ㅡ 점심식후 1시간 혈당 154mg 내용 ㅡ 오늘 아침공복혈당 97mg 점심으로 잡곡밥 고구마줄기볶음 계란후라이 2개 미역국 식후 1시간 혈당 154mg 바로 운동 20분 저녁 갈치구이 잡곡밥 반공기 고구마줄기 볶음 식후 1시간 혈당 118mg 양호
알비나2
혈당 일기 9기 1일차(1)
날짜:2024년 8월 5일 저녁 21시 28분 혈당 측정:168 섭취 정보:잡곡밥에 가브리살을 먹은후 1시간 후에 수박을 먹었더니 혈당 수치가 확 올라 가네요.
핑크한울이
9기 1일차인증
저녁식후2시간 야호 소리가 나올만큼 혈당수치가 좋다. 저녁식사후 30분 동네 한바퀴 했다. 식사는 미역냉국에 잡곡밥 해초무침. 날씨가.더우니까.자꾸 찬것만 찾게되고 입맛이 없다.영양.불균형이.올 것같다 .
김정미9y7
혈당일기 9기 1일차
8월 5일 월요일 오후 8시 55분 저녁식사후 2시간 혈당. 저녁식사 낚지볶음, 콩나물무침, 잡곡밥, 방울토마토 먹고 한시간후 운동1시간. 더워서 운동을 많이 못한다. 조금 나아지던 혈당이 안좋다. 식사조절, 운동 잘해야겠다.
건강하루
8월 5일 혈당 기록 9기 1일차 인증
8월 5일 점심 식후 2시간 혈당 136mg/dL 더워도 더워도 이렇게 습도가 높으면서 덥다니. 점심으로 잡곡밥에 시원한 물 부어서 비엔나소세지, 김이랑 먹은 후 2시간 수치가 양호하다.
아침향
혈당일기 9기 1일차 인증
8월5일 저녁식후119 저녁에 잡곡밥 100그램 제육 조금 런닝 30분했어요. 주말에 몸무게 증가로 아주 조금먹고 운동완료 아주 만족합니다. 내일도 조금더 화이팅할게요.
핑크걸
저의 혈당 다이어트는 오트밀과 식후 걷기입니다...^^
저의 혈당 다이어트는 오트밀로 합니다...^^ 오트밀은 별도의 레시피가 필요없이 시중에서 판매하는 오트밀을 사서 따뜻한 우유나 두유와 함께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습니다...^^ 양배추는 별도의 양념 없이 그냥 데쳐서 먹습니다..^^ 단백질 보충을 위해 삶은계란과 강황가루를 함께 먹고 있네요...ㅎ 아주 간단하면서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점심이나 저녁은 그냥 현미잡곡밥에 채소와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혈당이 있으신 분은 밀가루 음식이나 흰쌀밥을 보다는 오트밀이나 현미잡곡밥을 드세요...^^ 식후에는 30분 정도 천천히 걷습니다...^^ 식후 혈당스파이크가 오면 졸리는데... 이때 일어나 밖으로 나가 걷습니다...^^ 하루 평균 만보를 목표로 걷습니다...^^ 걷기가 혈당 다이어트에는 최고인 것 같아요...^^
바다사랑태양
혈당 다이어트에 간식 줄이기
혈당 다이어트를 위해 당지수가 높은 정제탄수화물을 덜 먹으려고 합니다. 보통 먹는 식사에서 백미를 잡곡밥으로 먹는 편이구요. 간식을 좋아라해서 과자나 빵 이런걸 진짜 많이 먹어요. 보통 간식이 정제 탄수화물이라,, 요즘 간식대신 방울토마토 먹고 있어요. 방울토마토가 요즘 싸기도 하구요, 스테비아 아닌데도 달고 맛있더라구요~ 샐러드는 소스 없음 너무 쓰고 ㅠㅠ 식전에 먹는 방법도 혈당스파이크 막는데 도움되서 좋습니다. GI 지수: 20-30이라 부담도 덜합니다. 오후에 출출할 때 간식 대신 방울토마토를 먹으면 배고픔을 해소하고 혈당 다이어트에 제격인거 같아요.
highway032
월요일 아침 비와서 집에서~~
900g이 빠졌는데 사실 왜 이렇게 빠졌는지 잘 모르겠거든요. 어저께 확실히 칼로리가 적은 걸 먹었는지 25,000보를 걸어서 그런 건지 사실 잘 모르겠어요. 찔때도 애매할때가 있는데 이번엔 빠질 때도 그러네요😅 어제는 점심에 먹은 오트밀이 특히 맛이 없었는데 든든하긴 했거든요. 근데 다시 그렇게 먹으라면 먹기는 싫은데 효과가 있어서 조금 기분이 그러네요😆 새벽3시쯤에 마사지 받는데 비 내리는 소리가 계속 들리더라고요. 아~ 비가 제법 오는구나. 바닥도 적었겠다 싶어서 새벽부터 나가는 걸 포기했답니다. 그랬더니 엄청 여유롭게 있었어요. 모처럼 샐러드도 집에서 해먹었고요. 엄마는 안 드신다고 그래서 저 혼자 이거 다 먹었답니다. 배추 좀 썰어놓고 상추가 안 좋아서 상추를 많이 넣고 당근 파프리카 브로콜리 넣고 이쯤에서 애사비드레싱 뿌렸어요. 과일은 드레싱 안 뿌려도 맛있는데 야채는 필요하잖아요. 그래서 드레싱은 야채에 우선적으로 뿌리는 게 낫더라고요. 그리고 나서 과일은 준비된 게 없어서 토마토 천도복숭아 사과를 1개씩 씻어 썰어 통에 담아놓고 한쪽씩 잘게 썰어서 담고 양배추라페 조금 베이비벨 치즈 반개 썰어놓고 견과류 시리얼 뿌렸죠. 그리고 저번에 만든 그릭 겨자 소스가 아직도 조금 남아서 그것도 맞어 위에다 무쳤네요. 아 올리브도 하나 남은 거 마저 넣고 마무리~ 주말 내내 너무 걸어다녀서 TV 하나 못 봐서 놀라운 토요일 틀어 놓고 보면서 천천히 음미하며 먹는답니다 제가 샐러드에 야채과일 견과류 시리얼 등등 아주 다채룝게 넣기 때문에 식감부터 재밌거든요😁 잡곡밥도 데워 한상 차림. 닭고기 뼈 있는 부분으로만 조금 데우고 배추도 잎부분만 놓고 집에 있는 반찬들 또 다 조금씩 꺼내 봤어요. 그 중에 오뎅볶음은 상해서 버렸답니다. 전체적 반찬이 조금 짜서 배추에 쌈싸서 먹었어요. 이렇게 아침 한끼 집에서 편하게 든든하게 먹었어요😄 아침에 마음 챙김 할 때 우리 라떼에요. 또 나를 버리고 어머니 돌침대서 자고 있더군요 이젠 그러려니 합니다. 잘 때 같이 자준 게 어디예요?😆😅 스트레칭으로 몸을 깨우고 루틴을 시작한답니다. 오늘은 또 얼마나 걸어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성실한라떼누나
“심장 혈관 갈수록 망가지는 이유”… 이런 식습관 때문에?
“심장 혈관 갈수록 망가지는 이유”… 이런 식습관 때문에? 심장의 혈관이 좁아지거나(협심증) 아예 막히면(심근경색증) 혈액 공급이 끊길 수 있다. 온몸에 피를 공급하는 심장 근육이 괴사할 위험이 커진다. 최근 미국처럼 심혈관 질환이 급증하는 이유는 원인 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등이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서구식으로 많이 바뀐 식사 습관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심장 혈관 망치는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미국 인구 61%가 심혈관 질환 환자?… 고혈압, 당뇨병, 비만이 원인 지난 4일 발표된 미국 심장 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61%가 향후 30년 이내(2050년)에 심혈관 질환을 앓을 것으로 추정된다. 심근경색증-협심증, 심부전, 선천성 심장병, 심방세동, 부정맥 등이다. 이러한 위험은 고혈압 환자나 전 단계인 사람이 늘어나면서 더욱 커질 전망이다. 미국 내 고혈압 환자는 2020년 51.2%에서 2050년 61%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국 성인 중 흑인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고혈압, 당뇨병, 비만과 같은 심장병 위험 요소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비만 인구는 2050년에는 60.6%로 증가해 1억8000만 명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또 당뇨병 환자수는 26.8%로 늘어 8000만 명 이상이 고통받을 것으로 추산됐다. 미국 연구이니까?… 한국도 심혈관 질환 급증 이미 시작됐다 심혈관 질환 급증 소식에 “미국이니까…”라며 방심하면 안 된다. 한국도 이미 시작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2018~2022년 심장병 진료 현황을 보면 최근 5년 새 심혈관 질환이 2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에만 183만 명이 병원을 찾았다. 여성 심장병 환자가 78만 명이나 된다. 미국처럼 원인 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등이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갱년기 여성 심장–뇌 혈관 질환 주의보… 호르몬 영향 + 식습관 우리나라에서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이 급증하는 것은 서구식 식습관의 영향이 크다. 과거와 달리 고지방-고탄수화물-고열량 음식 섭취가 늘어 핏속에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이 증가해 혈관에 쌓인다. 혈관이 좁아지거나(협심증) 아예 막히는(심근경색증) 허혈성(혈액 공급에 어려움이 있는) 심장병이 갈수록 늘고 있다. 갱년기 여성은 젊을 때 혈관에 탄력을 주던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점차 사라지면서 혈관 이상에 시달릴 가능성이 커진다. “예전의 집밥이 좋아”… 잡곡밥, 콩, 두부, 생선, 미역 위주 심장병 예방-관리를 위해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 등을 먼저 조절해야 한다. 담배는 끊고 고기 비계-내장 등 중성지방-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을 절제해야 한다. 빵-면-쌀밥 등 정제 탄수화물은 줄이고 혈관에 좋은 잡곡, 콩류, 등 푸른 생선(고등어 참치 등), 미역 등 해조류를 알맞게 먹는 게 도움이 된다. 운동으로 체중 관리도 해야 한다. 급성 심근경색증은 돌연사 위험도 있다. 이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이 있으면 심장내과 의사와 상담해 혈관에 이상이 없는지 꾸준히 체크하는 게 좋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뽀봉
혈당지수를 알면 쉬워지는 혈당다이어트
요즘에는 젊은 MZ세대들은 다이어트를 할때 칼로리를 생각하고 신경쓰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항상 다이어트를 한다고 결심을 하면 늘 따지고 드는게 먹는 제품마다 칼로리 몇이지? 저건 칼로리 몇이지? 늘 이랬던 기억이 있어요. 사실 저도 최근까지도 칼로리를 따졌던것 같은데요. 요즘은 칼로리가 아니라 '혈당 다이어트'가 키워드라고 하네요. 칼로리에 초점을 맞추는게 아니라 제품마다 혈당을 생각해서 혈당을 높이지 않는 식품을 먹거나 혈당이 급격하게 치솟는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하면서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요. 저 역시 다이어트를 올 봄부터 시작하면서 몰랐던 정보들을 알게 되는데요 바짝 몰아부쳐서 몸무게 빼야지~하고 끝내던게 저의 예전 다이어트방법이었다면 이번에 하고 있는 다이어트는 정말 저를 개조하고 있거든요 그러다보니 이렇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다이어트 정보에 관심을 갖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다이어트를 하며 혈당다이어트를 꾸준하게 생각하고 시도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 늘 찾아보고 구매하고 섭취하는게 '혈당지수' 입니다. 먼저 혈당지수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혈당지수란?👈🏻 혈당지수(GI)란 음식을 100g 을 섭취했을때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점수화로 시킨것을 말합니다. 소화와 흡수가 빨리되는 식품일수록 혈당지수가 높은데요 특히 탄수화물 섭취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흰 쌀밥, 밀가루, 설탕 등의 단순당의 섭취는 줄이고, 현미, 통밀, 잡곡 등 복합당으로 섭취를 바꿔나가는게 중요합니다. - 고혈당 지수 : 70이상~ - 중간혈당지수 : 55~69 - 저혈당지수 : 55미만 이렇게 혈당지수는 분류가 되는데요 70이상으로 분류하고 있는 고혈당지수의 음식을 오랫동안 또 과도하게 먹게 될 경우에 혈당스파이크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고 그러면서 당뇨병이 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혈당지수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것이 곡물의 도정여부라서 쌀밥의 경우 혈당지수는 70인데 현미밥의 경우는 혈당지수가 55에 불과한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34.5의 찐보리, 26.5의 삶은 팥을 섞으면 혈당지수는 현저하게 낮아지게 되서 현미잡곡밥이 쌀밥보다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좋은 이유 입니다. 👉🏻혈당지수 낮은 일상 속 음식👈🏻 1. 식초 당뇨병학회에 따르면 식초는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천연식초사용이 가장 좋겠지만 첨가물이 많지 않은 일반식초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오이와 같이 먹으면 더 혈당완화에 시너지 효과를 주기 때문에 요즘같이 더울때 시원하게 먹을수 있는 오이냉국을 추천 합니다. 저도 이렇게 오이냉국을 만들어 먹는데요 식초와 오이 그리고 당근까지 넣어 먹으면 더욱 좋은게 당근은 감자와 같은 뿌리채소지만 탄수화물 함량은 높지 않다고 해요 그래서 오이냉국에 당근까지 첨가해서 먹고 있답니다 2. 플레인 요거트(혈당지수 14) 일반적인 요구르트는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비추천 하는데요 플레인요거트는 혈당관리를 하는 분들에게 안성맞춤 음식이 됩니다. 플레인요거트로 야채샐러드와 곁들이거나 다양하게 먹을수 있어서 저 역시 플레인요거트를 만들어 먹고 있어요 3. 간식으로는 두부과자(두부 혈당지수 : 32) 두부는 혈당지수가 굉장히 낮습니다. 기본적으로 음식에 단백질의 함량이 높은 음식들은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주기에 혈당지수가 낮은데 두부의 경우 단백질 식품이기 때문에 혈당지수가 낮게 됩니다. 또 두부는 저지방에 식이섬유도 포함하고 있어 혈당관리에 아주 좋습니다. 간식으로는 두부과자를 추천하는데요 시중에 파는 두부과자를 구입하는게 아니라 두부를 얇게 잘라서 전자렌지에 8분정도 돌리면 이렇게 바삭한 두부과자를 만들수가 있어서 저도 과자를 대체하고 있는 중이에요. 얇은 두부가 과자로 변하면 적은 양을 먹고도 과자가 주는 식감을 주기 때문에 정말 만족스러운 과자 대체 상품입니다. 4. 양배추, 토마토(혈당지수 : 15) 다음으로는 양배추와 토마토 입니다. 양배추와 토마토는 정말 없어서는 안될 다이어트 식품인데요 혈당지수를 살펴보니 역시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55미만에 한참 못미치는 15로 양배추와 토마토는 혈당관리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분명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때 한끼 식사를 샐러드로 대체 할때 저 같은 경우는 무조건 포함 시키는 조합이 플레인요거트+양배추+토마토 입니다. 여기에 삶은달걀1개에 사과와 바나나를 조금씩 첨가해주고 있어요 5. 과일이 먹고 싶을땐 딸기(40), 체리(22), 자몽(25) 과일을 안먹을수는 없습니다. 과일처럼 상큼하고 기분좋게 해주는 식품은 없으니까요. 그런데 과일도 당을 많이 높인다고 하는말들을 듣다보니 과일을 아예 기피해야 하는건지 걱정이 되고 그러는데요 과일중에서 혈당지수가 낮은 과일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딸기, 체리, 자몽 입니다. 각각 40, 22, 25의 지수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먼저 딸기는 수분함량이 많아 열량이 높지 않고 식이섬유와 비타민c, 안토시아닌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해서 유익합니다. 22의 체리는 엽산, 비타민c, 칼륨,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고 면역력강화, 염증 완화에도 좋은 도움도 주고 있고 25지수를 나타내는 자몽은 수분함량이 매우 높고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풍부해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이밖에도 배(35), 사과(36), 키위(39)도 낮은 혈당지수를 나타내는 과일 입니다. 이러한 과일들은 후식으로 먹기 보다는 식전 30분전에 먹는게 좋은데 과일 속 섬유질이 포만감을 주고 나중에 먹는 식사시 탄수화물 소화와 흡수 속도를 늦줘준다고 해요. 양은 적당히 주먹의 반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요즘은 칼로리보다는 혈당에 초점을 맞춘 다이어트가 트렌드라고 합니다. 혈당지수를 제대로 알면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하면서 좀 더 효율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수있으리라 생각 합니다. 모두 건강한 다이어트 응원합니다!
치노카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