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밥' 관련 커뮤니티 게시글 모음
지니어트 유저들이 현미밥에 대해서 작성한 커뮤니티 게시글을 확인해보세요.
혈당지수를 알면 쉬워지는 혈당다이어트
요즘에는 젊은 MZ세대들은 다이어트를 할때 칼로리를 생각하고 신경쓰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항상 다이어트를 한다고 결심을 하면 늘 따지고 드는게 먹는 제품마다 칼로리 몇이지? 저건 칼로리 몇이지? 늘 이랬던 기억이 있어요. 사실 저도 최근까지도 칼로리를 따졌던것 같은데요. 요즘은 칼로리가 아니라 '혈당 다이어트'가 키워드라고 하네요. 칼로리에 초점을 맞추는게 아니라 제품마다 혈당을 생각해서 혈당을 높이지 않는 식품을 먹거나 혈당이 급격하게 치솟는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하면서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요. 저 역시 다이어트를 올 봄부터 시작하면서 몰랐던 정보들을 알게 되는데요 바짝 몰아부쳐서 몸무게 빼야지~하고 끝내던게 저의 예전 다이어트방법이었다면 이번에 하고 있는 다이어트는 정말 저를 개조하고 있거든요 그러다보니 이렇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다이어트 정보에 관심을 갖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다이어트를 하며 혈당다이어트를 꾸준하게 생각하고 시도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 늘 찾아보고 구매하고 섭취하는게 '혈당지수' 입니다. 먼저 혈당지수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혈당지수란?👈🏻 혈당지수(GI)란 음식을 100g 을 섭취했을때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점수화로 시킨것을 말합니다. 소화와 흡수가 빨리되는 식품일수록 혈당지수가 높은데요 특히 탄수화물 섭취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흰 쌀밥, 밀가루, 설탕 등의 단순당의 섭취는 줄이고, 현미, 통밀, 잡곡 등 복합당으로 섭취를 바꿔나가는게 중요합니다. - 고혈당 지수 : 70이상~ - 중간혈당지수 : 55~69 - 저혈당지수 : 55미만 이렇게 혈당지수는 분류가 되는데요 70이상으로 분류하고 있는 고혈당지수의 음식을 오랫동안 또 과도하게 먹게 될 경우에 혈당스파이크가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고 그러면서 당뇨병이 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혈당지수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것이 곡물의 도정여부라서 쌀밥의 경우 혈당지수는 70인데 현미밥의 경우는 혈당지수가 55에 불과한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34.5의 찐보리, 26.5의 삶은 팥을 섞으면 혈당지수는 현저하게 낮아지게 되서 현미잡곡밥이 쌀밥보다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좋은 이유 입니다. 👉🏻혈당지수 낮은 일상 속 음식👈🏻 1. 식초 당뇨병학회에 따르면 식초는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천연식초사용이 가장 좋겠지만 첨가물이 많지 않은 일반식초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오이와 같이 먹으면 더 혈당완화에 시너지 효과를 주기 때문에 요즘같이 더울때 시원하게 먹을수 있는 오이냉국을 추천 합니다. 저도 이렇게 오이냉국을 만들어 먹는데요 식초와 오이 그리고 당근까지 넣어 먹으면 더욱 좋은게 당근은 감자와 같은 뿌리채소지만 탄수화물 함량은 높지 않다고 해요 그래서 오이냉국에 당근까지 첨가해서 먹고 있답니다 2. 플레인 요거트(혈당지수 14) 일반적인 요구르트는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비추천 하는데요 플레인요거트는 혈당관리를 하는 분들에게 안성맞춤 음식이 됩니다. 플레인요거트로 야채샐러드와 곁들이거나 다양하게 먹을수 있어서 저 역시 플레인요거트를 만들어 먹고 있어요 3. 간식으로는 두부과자(두부 혈당지수 : 32) 두부는 혈당지수가 굉장히 낮습니다. 기본적으로 음식에 단백질의 함량이 높은 음식들은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주기에 혈당지수가 낮은데 두부의 경우 단백질 식품이기 때문에 혈당지수가 낮게 됩니다. 또 두부는 저지방에 식이섬유도 포함하고 있어 혈당관리에 아주 좋습니다. 간식으로는 두부과자를 추천하는데요 시중에 파는 두부과자를 구입하는게 아니라 두부를 얇게 잘라서 전자렌지에 8분정도 돌리면 이렇게 바삭한 두부과자를 만들수가 있어서 저도 과자를 대체하고 있는 중이에요. 얇은 두부가 과자로 변하면 적은 양을 먹고도 과자가 주는 식감을 주기 때문에 정말 만족스러운 과자 대체 상품입니다. 4. 양배추, 토마토(혈당지수 : 15) 다음으로는 양배추와 토마토 입니다. 양배추와 토마토는 정말 없어서는 안될 다이어트 식품인데요 혈당지수를 살펴보니 역시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55미만에 한참 못미치는 15로 양배추와 토마토는 혈당관리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분명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때 한끼 식사를 샐러드로 대체 할때 저 같은 경우는 무조건 포함 시키는 조합이 플레인요거트+양배추+토마토 입니다. 여기에 삶은달걀1개에 사과와 바나나를 조금씩 첨가해주고 있어요 5. 과일이 먹고 싶을땐 딸기(40), 체리(22), 자몽(25) 과일을 안먹을수는 없습니다. 과일처럼 상큼하고 기분좋게 해주는 식품은 없으니까요. 그런데 과일도 당을 많이 높인다고 하는말들을 듣다보니 과일을 아예 기피해야 하는건지 걱정이 되고 그러는데요 과일중에서 혈당지수가 낮은 과일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딸기, 체리, 자몽 입니다. 각각 40, 22, 25의 지수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먼저 딸기는 수분함량이 많아 열량이 높지 않고 식이섬유와 비타민c, 안토시아닌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해서 유익합니다. 22의 체리는 엽산, 비타민c, 칼륨,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고 면역력강화, 염증 완화에도 좋은 도움도 주고 있고 25지수를 나타내는 자몽은 수분함량이 매우 높고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풍부해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이밖에도 배(35), 사과(36), 키위(39)도 낮은 혈당지수를 나타내는 과일 입니다. 이러한 과일들은 후식으로 먹기 보다는 식전 30분전에 먹는게 좋은데 과일 속 섬유질이 포만감을 주고 나중에 먹는 식사시 탄수화물 소화와 흡수 속도를 늦줘준다고 해요. 양은 적당히 주먹의 반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요즘은 칼로리보다는 혈당에 초점을 맞춘 다이어트가 트렌드라고 합니다. 혈당지수를 제대로 알면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하면서 좀 더 효율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수있으리라 생각 합니다. 모두 건강한 다이어트 응원합니다!
치노카푸
혈당일기8기 7일차
날짜:8월3일 시간:오후8시 18분 7시에 현미밥과 김치, 시금치, 콩나물 등의 나물반찬과 소고기국을 먹고 오늘은 더워서 나가지못하겠어서 홈트운동으로 대체하고 측정한 당뇨수치이다. 오늘도 두자릿수를 유지해서 뿌듯하다
베베루나
혈당일기 8기 7일차
저녁식후 2시간 경과 후 체크 저녁식단 : 목살구이, 대파절임, 양상추 샐러드, 현미밥 반공기, 순두부 저녁식후 유산소 30분 타바타 15분 2세트
콩콩89
8월3일(토) 인증하기 - 혈당일기 8기 13일차
-날짜:2024.08.03(토) -혈당 측정 시간:AM05:08 공복 -혈당 수치:96 -내용:오늘도 아침 기상 후에 바로 측정했구요 12시간 이상 공복상태에서 측정했습니다 어제보단 다시 올라갔네요 어제 아침은 아임닭 닭가슴살닭갈비맛 먹었구요 오후엔 백미 반공기랑 냉동떡갈비 먹었어요 현미밥 먹고 싶은데 유통기한 임박한 백미 햇반이 너무 많아서 한동안은 처리해야할 것 같습니다 매일 공복이랑 식후혈당 같이 재니까 검사지가 금방 동이 나네요
켈리장
혈당일기8기 6일차
날짜:8월 2일 시간:오후9시 45분 저녁은 7시넘어서 현미밥과 오이냉국, 계란조림, 김치를 먹었고 8시쯤 걷기운동을 시작했다. 더워서 쉬다가 측정한 당뇨수치이다. 오늘도 두자릿수를 지켰다. 내일도 힘내자
베베루나
8월2일(금) 인증하기 - 혈당일기 8기 12일차
-날짜:2024.08.02(금) -혈당 측정 시간:AM04:42 공복 -혈당 수치:82 -내용:오늘도 아침 기상 후에 바로 측정했구요 12시간 이상 공복상태에서 측정했습니다 측정 이후 가장 낮은 수치가 나왔구요 가장 희망하는 수치가 나왔네요 급히 어제 뭐 먹었나 생각해봤는데 아침엔 닭가슴살과 오트밀, 오후에는 소고기 먹었더라구요 소고기랑 양파 구워서 먹었는데 현미랑 같이 먹을려고 했다가 현미밥이 똑 떨어져서 그냥 고기만 먹었어요 그 영향이 컸나봐요 수면상태는 여전히 좋지 못했지만 그래도 희망이 보여서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켈리장
헬시딜 상품 추천 - 닭가슴살 그릴바! 운동 후 단백질
운동하고 나면 단백질은 필수로 섭취해주는 편이에요. 웬만하면 8-90그램 정도 하루에 먹는 편인데, 생각보다 식단으로 채우기 어렵더라구요. 그럴 때 꼭 필요한 게 닭가슴살, 그 중에서도 맛있는 거여야 질리지 않고 먹을 수 있습니다. 제가 자주 헬시딜로 시켜먹는 제품은 아임닭 그릴바 제품입니다! 영양성분도 괜찮고, 불맛이 나서 질리지 않고 현미밥이랑 먹기 좋아요. 추천합니다!
앨리젼
다이어트 시리얼-포스트 고소한현미
아침식사 잘 챙겨드시나요?? 먹어야 출근해서 일 할 에너지가 생기는데 막상 챙겨먹으려면 너무 귀찮아요ㅠ 그래서 간단히 시리얼에 저지방우유를 말아먹곤 하는데요 시리얼도 종류가 엄청 많잖아요?! 예전에는 단맛 강한 시리얼을 자주 먹었고, 그이후 라이트한 버전으로 바꿔서 먹다가 요즘은 밥도 현미밥으로 바꾸고, 시리얼도 현미로 바꿨어요 포스트 고소한현미에는 현미통곡물+볶은현미가루가 들어있어서 영양가도 높고, 아주 바삭바삭 고소해서 좋아요 그렇게 달지않고 통곡물시리얼이라 건강하게 섭취할수있어서 추천합니다 꼭꼭 씹어서 먹으면 꽤 배가 불러서 만족스러워요:) 100g당 388kcal 나트륨 21% 탄수화물 25% 당류 14% 지방 7% 단백질 11%
멋진나라
혈당일기 8기 7일차인증
8월1일 목요일 점심식사 1시간후 혈당체크 양배추볶음 떡갈비 현미밥
미리무
8월 01일 목 혈기챌 8기 5일차
8월1일 pm:3:38 식후 3시간 91mg/dl 점심으로 현미밥,게란말이,비프카레 먹었어요. 간식으로 옥수수도 먹고 아이스크림도 못참고 먹었네요.그래도 혈당지수는 낮게나와서 다행이에요
MINJEONGYi
식사법
저는 혈당 급상승을 막기 위해 거꾸로 식사법을 하고 있어요 야채-단백질-탄수화물 순으로 먹고 있어요 왠만하몀 식전 30분 전에 오이나 양배추 샐러드 먼저 먹은 후 탄수화물(현미밥, 파스터)을 섭취하고 과일은 가능한 멀리하려 노력하고 있어요 의학적으로 어느 정도 검증된 방법이라 추천합니다.
융형
7월 31일 수 혈당일기 8기 5일차
날짜: 2024.7.31 혈당측정시간: 아침식사 2시간 후 내용: 아침식사로 현미밥과 계란찜과 닭가슴살과 열무김치를 먹었다. 운동은 계단 오르기 10분과 스트레칭 5분 빠르게 걷기 40분을 했다. 혈당이 안정적이다.
아름다운세상2
혈당 일기 8기 5일차
20204.7.31. 측정시간 : 저녁식후 2시간 저녁으로 가자미구이. 배추우거지된장국. 감자채볶음. 현미밥 먹었는데 양이 조금 많았나보다. 식후 2시간인데 100이 넘었다. 양 조절이 필요한거 같다
짜짜야
혈당일기8기 4일차
날짜:7월 30일 시간:오후8시 46분 7시 반쯤 현미밥과 오이냉국, 김치, 계란을 먹고 쉬었다가 어제못한 운동 40분정도 걷기운동하고 쉬었다가 옥수수하나 먹고 측정한 당뇨수치이다. 내일은 좀더 조절하자 화이팅
베베루나
7월 30일 화 혈당일기 8기 4일차
날짜: 2024.7.30 혈당 측정 시간: 저녁식사 2시간 후 내용: 날씨가 더워서 짬짬히 운동을 했다. 아침운동은 30분 가량 걷고, 점심식사 후 10분간 가볍게 산책하고, 저녁 식사 후 15분간 계단을 걸었다. 저녁식사는 현미밥 반공기와 가지냉국과 오리구이와 열무김치를 먹었다.
아름다운세상2
7월3일(화) 혈기챌8기 7일차 인증
2024.07.30 공복혈당 전날저녁에 닭볶음탕 현미밥 감자전 도토리묵 소맥과 함께 저녁을 과하게 먹었어요ㅜ 아침에 일어나서 8천보 걷기하고 혈당을 측정했는데 혈당수치가 104가 나왔네요
용용님
7.30(화)혈기챌8기 7일차
운동후혈당입니다. 오늘점심은 현미밥1팩.닭가슴살.마늘쫑무침.조미김. 배추김치 저녁은 닭백숙 고기만.양상추샐러드. 식이섬유.단백질.탄수화물 순서로 먹으면 혈당이덜올라간다고하죠.저는 맞아요.전 단백질을 먼저먹고.밥을먹는데ᆢ혈당차이 올라가는거부터 차이나는거같아요. 잘 지키려고 노력해야겠어요
지니1024
혈기챌 8기 9일차 (07.30일)
일자 : 24.07.30 측정시간 : 아침식후 2시간 내용 : 요즘 날씨가 너무 더워 아침일찍 걷기운동을 한다. 오늘도 빠짐없이 만보를 걸었고 아침도 간단히 현미밥에 소고기국을 먹었다. 역시나 당도 정상이었다. 날이 많이 덥지만 오늘도 힘내서 이겨보자~ 아자아자
깜여사
켈로그 담백한 현미 푸레이크 다이어트 시리얼
영양정보 나트륨 150mg / 탄수화물 25.2g / 당류 4.2g / 단백질 18g / 기타 비타민 등등등 우유나 두유에 말아 먹으면 은근 든든하기도 하고요 그릭요거트에 토핑으로 올려 먹어도 좋아요 우리 밥도 일반 흰쌀 밥 보다 현미밥이 더 좋잖아요 이것도 현미가 주된 성분이라 정제탄수화물 걱정은 좀 덜돼요 시리얼 하면 켈로그죠 그거 하나라도 추천할 이유는 충분한거 같아요
2민트홀릭
🔖지니어트 혈당 기록 챌린지 8기 6일차인증
혈당일기 6일차 아침공복혈당 수치 97 어제 저녁은 간단히 현미밥과 호세지 김치랑 먹었다 닭발도 있었는데 안 당겨서 부실하다 생각하게 밥 먹었더니 이런 수치가 좋게 나뫘다 덜먹어야 되는 나!
콩나무
혈기챌8기8일차
일자 2024.07.29 측정시간. 저녁식후 내용. 어제 오늘 당이 정상이라 기분이 좋다 날이 더워 챙겨먹기 귀찮은데 저녁에는 현미밥에 양배추쌈에 된장국이랑 먹었다 요즘 더워도 걷기운동도 꾸준히한다 내일도 식단조절잘해서 정상나오믄 좋겠다
깜여사
7월 29일(월) 혈당일기 8기 7일차
날짜: 2024. 7. 29.(월) 혈당측정시간: 아침식후 2시간 경과 내용: 아침식후 2시간 경과후 측정한 수치입니다. 아침식사로는 콩나물국, 현미밥, 만두, 김, 김치등을 먹었습니다. 수치도 만족스럽게 나왔습니다. 저녁으로 운동도 열심히하고 소식을 준비하려합니다.
뱀사골반달곰
혈당일기 8기 4일차
저녁식후 2시간 경과후 체크 저녁식단 ; 고등어 구이, 호박잎, 콩나물 무침, 현미밥 저녁식후 유산소 1시간 전신 타바타 15분 2세트
콩콩89
혈기챌8기 4일차인증
7월28일 일요일 점심 식사후 혈당체크 가지덮밥 현미밥 간식으로 과자 한봉지
미리무
(증상) 당뇨병 증상에는 뭐가 있는건가요??
Q 다갈, 다식, 다뇨 외에 당뇨병 증상 뭐가 있나요? A.식후에 잠이 쏟아질 수 있어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죽 등)이나 단당류가 많은 음식(과일주스 등)을 먹고나서 잠이 쏟아진다면 당뇨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혈당이 불안정한 사람의 경우 단당류가 많이 포함된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평소보다 급격히 많이 올라가요. 이를 낮추려고 인슐린이 과분비돼 다시 혈당이 뚝 떨어지면서 저혈당 상태가 돼 졸음이 느껴지거든요. 단당류 섭취 후 잠이 쏟아지는 사람들은 혈당 검사 한 번 해보시고, 이렇게 대처할 수 있어요. 식단 중 탄수화물 양은 줄이고 단백질은 늘려야 해요. 흰쌀밥 대신 현미밥을 먹고, 육류, 달걀, 생선, 새우, 두부, 콩, 견과류 등을 많이 섭취하면 돼요. 식사 후 30분~1시간 안에 산책하면 졸음을 쫓을 수 있어요. 한 줄 요약 : 식후 쏟아지는 잠, 식곤증 아니고 당뇨병일 수 있어요! #다갈 #다식 #다뇨 #식곤증 #당뇨증상
뽀봉

혈당일기 8기 7일차
일자. 2024년 7월 28일 저녁식사후 1시간뒤 혈당수치. 118 오늘 저녁은 불고기,상추,현미밥,계란국을 먹고 소화하기 위해서 아파트 주변을 1시간가량 산책했다. 식사량을 줄여야 되는데 쉽지 않다
빠담소리
혈당 다이어트 귀리 현미밥
저번 백미밥을 정말 좋아했는데 검강검진때 혈당이 당뇨전단계가 나와서 백미밥을 끊고 당뇨에 귀리와 현미가 좋다고 해서 귀리밥을 먹고 있어요.귀리에.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및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고 하네요. 특히 단백질은 쌀에 2배가량이 들어있어 혈당스파크를 막아주는데 도움이되서 좋아요
레드12
혈기챌 8기 7일차
일자 2024.07.28 일요일 측정시간 점심식후 내용 오늘 점심은 날도 덥고해서 간단히 현미밥에 된장찌개를 먹었다. 당도 정상이고 운동도 해서 기분이 좋다. 남은 주말저녁도 간단히 먹어야겠다
깜여사
혈기챌 8기 7일차
날짜:7월28일 측정:점심식사후 내용:오늘의 메뉴는 참치김치찌개, 어묵볶음, 계란찜, 조미김, 현미밥으로 든든히 식사후 측정~ 수치도 정상, 점심도 맛있고 오늘 오후는 행복하게 보낼수 있을거 같다~
별사랑지니
7월 28일 혈당기록 챌린지 8기 7일차 인증
혈당 관리 챌린지 8기 7일차 날짜: 2024년 7월 28일 혈당 측정 결과:119 mg/dL 혈당 측정시간: 아침식사 2시간 이후 내용: 어제 가족과 과음후에 늦게 일어나서 아침을 먹었다. 현미밥에 된장국 그리고 달걀 나물이 주를 이뤘다. 숙취로 힘이들어 운동이 쉬니 수치가 좀 높다
Kramer
혈당일기 8기 3일차
7월 28일 7시 45분 공복혈당 측정어제 가족모임으로 늦게까지 회와 과일을 먹었다. 공복 8시간이 있었지만 결과는 100이 넘었다. 평소에는 공복혈당이 100을 잘 넘지 않는데.. 아침에 30분 바이크 타고 미역국 현미밥을 먹었다. 다시 식단관리 시작!
알밤2
혈당일기 8기 7일차 인증
7월 28일(일) 아침식후 혈당 측정 기록이에요 당수치 정상범위 오전 일찍 만보 걷기 완료 아침식사/순두부찌개.현미밥.계란후라이 오늘도 화이팅해요
달콩님
